건축과 소리의 즐거움

작성자
UHDmusic
작성일
01.16 11:38
댓글
0
조회
112 회

1.jpg

 

네델란드 델프트에서의 권민석 고음악 앙상블 녹음 사진 


그간 참 많은 장소들에서 음반 녹음작업들을 진행하였습니다. 


서울에 있는 수 많은 건물들 외에도 각 지역의 오래된 성당등 뿐만 아니라 독일,네델란드,프랑스,일본 부터 심지어 몽골에 가서까지 녹음을 하기도 했었으니까요^^



녹음장소는 레코딩 스튜디오나 콘서트홀처럼 음악을 위해서 설계되고 지어진곳들도 많이 있지만 위 네델란드 성당처럼 아름다운 공간의 울림이 있는 장소들을 선택하여 녹음을 하는 것이 오래된 클래식 음악의 전통입니다.

 

 


2.jpeg

 

위와 같은 장소들에서 여러번 녹음을 하면서 내부의 아름다운 울림들에 감탄하여 지금의 오디오가이 스튜디오도 작은 성당에서 울리는 소리처럼 만들게 된것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음악이 함께 하는 건축물들에서 녹음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건축이라는 또 다른세계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특히 세상에 대한 시야가 넓고 깊은 건축가들이 쓴 책을 읽는 것을 무척 좋아합니다. 


직업 특성상 가장 만나서 재미있게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직업군이 바로 "건축가"가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하고 있으니까요.

 


3.jpg

 

녹음을 위해서 새로운 건축을 만나는 것이 저는 참 좋습니다.


그곳이 언제 혹은 누가 지어진 것인지 함께 알아보는 것도 재미있고요. 


여러번 녹음작업을 통해서 친숙한 강화도 온수리 성공회 교회에 오래된 한옥 성당도 보고 또 그곳에서 녹음을 하기도 하고

 


4.jpg

 

진주이상근 국제음악제 녹음을 통해서 오랜시간 녹음하러 방문했던 경남문화예술회관의 경우는 건축가 김중업 설계라 주변을 좀더 꼼꼼히 돌아보기도 하였습니다.


2007년 즈음에 독일 쾰른 뒷골목을 지나다가 재미있는 건물을 발견하고는 안에 들어가보았습니다.

 


5.jpg

 

오래된 성당과 새로운 건물이 함께 자리하고 있는 인상적인 건물. 혹시나 관계자에게 건축가가 피터준터(요즘은 피터 춤토르 라고 하더군요)가 아닌지 물어보니 맞다고 하여서 정말 반가운 기억이.. 


건물의 즐거움은 이렇게 걷다가 만나는 우연성도 굉장히 큰 것 같습니다.

 

 


6.jpg

 

7.jpg

 

얼마전 베스퍼스 합창단과 함께 녹음한 영등포중앙교회는 100년의 가까운 교회의 역사 이야기도 듣고 녹음때 쉬는 시간에 교회 도서관에 가서 교회의 역사에 관한 책도 보고 하며 역시 서울은 참 넓고 크구나..라는 생각들을 많이 하게 됩니다.



멋진 건축물들을 눈으로 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그공간에 가서 더욱 더 자세하게 느낄 수 있다는 것이 클래식 음악 레코딩 엔지니어의 삶중에 큰 즐거움입니다.


여러 세계적으로 유명한 건축가가 많이 있지만 아마도 한국에 가장 잘 알려져 있는 사람들은 일본의 안도다다오 일것 입니다.


그가 쓴 "건축을 꿈꾸다"라는 책을 참 인상깊게 읽었지요. 


본인이 설계한 건축물들 앞에 콘크리트 기둥들이 있어서 그것이 무엇인지 물었더니 "나무"라 대답했다는 일화를 많은 사람들이 잊지 못하 것 입니다.


이를 통해서 우리가 스스로 자연 이라고 생각하는 것 역시 얼마나 폭이 좁게 생각을 하였는지 다시금 알게 되었지요. 



이번에 유러피안 재즈 트리오의 공연을 하는 대학로 근처에 있는 JCC 아트센터가 안도다다오의 건축으로 태어난 곳입니다. 

 

 


8.jpg

 

특히 177석의 JCC 아트센터 공연장의 음향설계는 일본의 나가타 어쿠스틱 - 산토리홀과 월트디즈니홀 그리고 롯데콘서트홀의 음향설계를 담당한 세계적으로 정평이 있는 곳에서 설계를 하였습니다.


어떻게 보면 공연장 음향이라는 것이 큰곳보다 이렇게 작은 곳이 좋은 음향으로 만들기가 더 어렵기도 합니다. 


JCC 아트센터의 음향은 소리가 정말 정말 깨끗하고 잘들립니다.


불필요한 반사음은 흡음이 아닌 확산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사라지도록 하고 아티스트가 감정을 담아서 악기를 연주하는 그 세세한 소리모두가 객석에서 홀로 전달이 됩니다. 



이번 7월19일에 JCC 콘서트홀에서 있는 유러피안재즈트리오의 공연역시 국내에서 가장 좋다고 볼 수 있는 음향환경을 지닌 곳에서 이루어지는 공연이니만큼, 


다른 공연장들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피아노와 베이스 드럼의 섬세한 소리들까지 좋은 공간에서 잘 세팅된 하이엔드 스피커에서 들리는 것과 같은 소리를 이번 공연에서 들을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http://ticket.yes24.com/Pages/Perf/Detail/Detail.aspx?idPerf=30257&Gcode=009_130_004

55개의 글이 있습니다.